WBC 1라운드 1,2위 순위 결정전에서 한국대표팀이 승리하면서 본격적으로 한일 양국의 프로선수가 출전하기 시작한 국제대회에서의 성적이 9전 5승 4패가 되었네요.

98년 방콕 아시안게임부터 우리와 일본의 야구 국가대표팀은 국제대회에서 총 21번 맞대결을 펼쳤는데.. 우리나라 야구대표팀이 13승 8패로 우위에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방콕아시안게임이나 시드니 올림픽, 부산 아시안게임등에 프로와 일본 사회인팀이 연합으로 출전하였으므로.. 양국의 프로와 프로가 맞대결을 한 것은 아테네 올림픽 아시아 예선때부터라고 볼 수 있죠.


<한국과 일본의 프로와 프로가 맞붙은 이후 역대 야구 전적>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우리가 거둔 5승 가운데.. 먼저 공격을 한 경우가 4승이고, 먼저 수비를 한 경우에는 1승 4패네요. 반대로 얘기하자면.. 일본은 4승 모두 먼저 공격을 한 경기에서 거두었고요.

일반적으로 어웨이팀이 선공을 하게 되고 홈팀이 후공을 하게 되는데.. 먼저 점수를 주더라도 마지막 공격을 하며 역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후공을 하는 팀이 좀 더 유리할 것으로 보이나.. 야구에서 만큼은 한국과 일본 모두 누가 먼저 주도권을 잡고 나가느냐가 승패에 관건이 된 것 같습니다.

2라운드에서도 일본과 또다시 붙을 가능성이 높은데.. 선공이냐 후공이냐에 따라 어떤 승부가 날지 지켜보면 재밌을 것 같네요.

(* 한일전 승패 잘못된 부분 있으면 지적바랍니다.)


Posted by pre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