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거리두기 조치가 완화되면서 야구장도 본격적으로 관중 입장이 시작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년간 코로나로 인한 입장 제한의 여파인지, 아직은 코로나 이전의 관중수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는 프로야구뿐 아니라 다른 프로스포츠도 마찬가지다. 다른 프로스포츠에 비하면 프로야구의 관중 감소는 그나마 감소폭이 적은 편...

 

[참고] 2019년-2022년 관중 감소 비중 (출처:프로스포츠 정보광장 관중 통계)

  • KBO - 32.2% 감소
  • K리그 - 57.7% 감소
  • K리그 (1부리그만) - 54.2% 감소
  • KBL - 64% 감소
  • V리그 (남) - 73% 감소
  • V리그 (여) - 46% 감소

 

관중수 감소 원인을 코로나로 찾지 않아도 프로야구 관중은 감소추세에 있었다. 2016년 800만 관중 시대를 열며 사상 첫 1,000만 관중 시대를 꿈꿨으나 2019년 728만여 관중으로 오히려 감소했다. 통계를 봐야하겠지만 관중의 인구통계학적 분포(남여별, 성별, 연령별 등) 역시 개선보다는 악화됐을 가능성이 크다.

 

그동안 구단들은 관람 환경을 개선하고(편한 시트와 넓은 간격 등), 다양한 이벤트 좌석(테이블석, 커플석, 바비큐석, 스카이존 등) 상품을 통해 구장별 전체 수용인원은 줄었지만, 인당 입장단가를 높혀왔다. 모기업의 지원이 없이는 적자일 수 밖에 없는 기형적인 프로야구의 운영상 관중수입은 그나마도 구단이 재무적 자립을 꾀할 수 있는 몇 없는 수익원이며, 프로스포츠 구단으로서 존재이유일 것이다.

 

하지만 미래의 관중이 될 어린이와 젊은 층의 유입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며, 그중에서도 언제든 부담없이 야구장을 찾을 수 있는 저렴한 좌석이 지금보다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2022년 10개 구단 좌석 중 성인 기준 가장 저렴한 좌석 가격표(원)

(입석표 제외, 회원 할인 등 각종 할인 제외)

  주중 주말
kt (수원) 7,000 9,000
삼성 (대구) 7,000 9,000
LG (잠실) 8,000 9,000
두산 (잠실) 8,000 9,000
KIA (광주) 8,000 9,000
롯데 (사직) 8,000 10,000
한화 (대전) 9,000 10,000
키움 (고척) 9,000 13,000
SSG (문학) 10,000 12,000
NC (창원) 변동 변동

 

그동안 급격하게 상승한 최저임금과 소비자물가 등과 비교해보면 위 좌석가격이 결코 비싸다고 볼 순 없으나, 그라운드와 가장 멀고 높아 관람시야가 좋지 않은 좌석임을 감안하고 야구장에서 먹고 마시고, 교통비와 주차비용 등 다른 비용까지 생각하면 자주, 정기적으로 야구장을 찾기에 아주 끌리는 가격도 아니다. 조금 관람시야가 좋은 좌석을 선택하면 야구장에서 지출하는 비용은 2배~3배 증가하며 한번은 올 수 있지만 여럿이 정기적으로 방문하기에는 부담이 될 수 있다. 특히 야구관람이 처음이거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20대 등 젊은 층에게는 더욱 그렇다.

 

일단은 야구장 방문시 처음 결제하게 되는 입장요금에서 큰 부담을 느끼지 않고 야구장에 오게 해야 한다.

 

야구장에서 실제 선수들의 플레이를 보게 하고, 관중들의 열띤 응원도 경험하게 하고, 응원단의 신나는 응원가도 들어보게 해야 한다. 그럴려면 첫 진입 장벽이 낮아야 하며, 현재도 다른 물가와 비교하면 많이 저렴하다는 의견에도 동의하지만 프리미엄 좌석, 고급 좌석은 현행처럼 유지하면서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좌석에 한하여 지금보다 대폭 할인된 관람요금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Posted by pr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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