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초중고, 대학의 토너먼트 대회를 주말리그 대회로 전환하는 방안이 구체적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기사보기]


학생야구의 주말리그 전환은 저 역시도 오래전부터 바랬던 바이고..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논의가 된다고 하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학생 개인의 학습권 보장


제가 다니던 초등학교, 고등학교에 야구부가 있었기 때문에 야구부 친구들과 같은 반이었던 적이 많았습니다. 야구부 친구들은 보통 오전 수업에만 잠시 들어오는데, 그마저도 수업과는 상관없이 한자쓰기를 주구장창 한다던가 엎드려 잠만 잤죠. 선생님들도 뭐라고 지적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운동부의 아이들이 졸업 후 프로구단에 입단하거나 대학에 진학해 계속 운동을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이는 또다른 사회문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운동부 여부와 관계없이 학업을 보장받아야 함은 마땅합니다.


▲ 토너먼트 대회의 단점 보완 : 개인 및 학교간 실력 양극화 해소

그리고 대회를 리그제로 전환하면 게임수가 좀더 늘어날 수 있는 것도 긍정적인 측면입니다.

대부분의 아마야구 대회들이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1회전에서 패한 팀은 1경기만 치르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실력이 좋은 선수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져 선수혹사는 비일비재하고 잘하는 선수 위주로 팀이 돌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실력이 좋은 선수에게는 부하가 걸리고 실력이 모자른 선수는 외면당하기 때문에 선수간, 학교간에 실력 양극화가 생기게 됩니다.

리그제로의 전환은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으며, 실력평준화와 함께 주말 관람객을 유치할 수도 있어 아마야구의 인기를 되살릴수도 있다고 봅니다.


▲ 그렇다면, 사회인야구와의 운동장 사용문제는?

이런 여러가지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요즘 급격하게 늘어난 사회인야구와의 운동장 사용문제는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사회인야구 리그가 대부분 학생야구부의 연습이나 경기가 없는 토요일, 일요일에 몰려서 열리기 때문에 학생야구의 주말리그 전환으로 인해 운동장 사용이 겹칠 수 밖에 없습니다. (학교 야구부 운동장을 사용하는 리그에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학생야구와 사회인야구가 겹친다면 물론 학생야구가 먼저입니다만, 사회인야구팀이 리그측에 납부한 리그가입비 중 일부가 해당 학교 야구부의 운영비로 쓰이기도 하기 때문에 사회인야구리그를 운영하지 못하거나 구장 대여가 줄어들 경우, 학생 야구부의 운영비도 그만큼 줄어드는 문제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따라서 학생 야구의 주말리그제 전환은 학생 개인의 학습권 보장 및 실력 양극화 해소, 아마야구의 활설화를 위해 매우 환영할만한 일이나, 최근 부쩍 늘어난 사회인야구팀과 공생할 수 있는 측면에서 논의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회인야구가 늘어남에 따라 자신의 자식에게 야구를 가르치려는 부모들도 많이 늘어난 게 사실이고.. 사회인야구리그를 유치함으로서 해당 학교의 학생 야구부에게도 물적, 금전적 지원이 풍부해진게 사실인만큼 양쪽이 공생할 수 있는 현명하고 발전적인 방안이 마련되길 바랍니다.

Posted by pre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