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 2연패 후 파죽의 4연승으로 2007 한국시리즈 우승을 거머쥐었더군요. 홈 어드벤티지를 살리지 못하고 1, 2차전을 모두 패했을 때 4연승으로 시리즈를 뒤집을 줄은 그 누구도 상상하기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3차전부터 보여준 SK의 경기력은 페런트레이스 1위다운 모습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SK나 두산팬이 아니어서 두팀 모두 응원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SK를 좀더 응원하는 입장이었는데.. 창단 이후 우승이 한번도 없었다는 것과.. 프런트의 팬을 위한 열린 운영 등 다른 구단이 본받아야 할 여러가지 좋은 모습때문이었습니다. 투자를 하고 많은 신경을 기울인 구단이 우승을 해야 다른 구단에게도 본보기가 될것이라는 생각입니다.

2연패 뒤 4연승 우승이나.. 창단 후 첫 우승, 노장들의 활약 등 여러가지 이슈를 낳은 2007년 한국시리즈의 이슈 중 또 하나를 고르라면 그룹 총수인 최태원 회장의 수수한 모습도 빠질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구단 고위 관계자가 그룹이 소유한 프로팀 경기에 모습을 드러낸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최태원 SK회장이 이슈가 된 이유는 일반적으로 본부석이나 관계자석에서 야구장과 어울리지 않은 양복차림에 3~4명의 수행원에 둘러싸여 권위적인 모습으로 야구를 관람하던 다른 그룹 총수들과는 달리 관중석 한가운데에서 일반 팬들과 뒤섞여 응원을 한 것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운데 SK모자를 쓰고 '인천 SK'라는 응원수건을 들고 있는 최태원 회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태원 회장의 주변을 보면 수행원으로 보이는 사람도 없네요. 혼자 응원하고 있는 듯.. 주위 사람들도 전혀 의식을 못한 것 같네요.



수천억대의 재산과 수만명의 일자리를 책임지고 있는 굴지의 대기업 총수가 야구모자에 면티, 야구잠바를 입고 응원석 한가운데 앉아서 경기를 관람한다는게 현재까지의 상식으로는 쉽게 납득이 가지 않았습니다만.. 이번에 최태원 회장의 모습을 보니 오히려 그게 더 자연스러운 모습같이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해석하기에 따라서는 꾸며진 모습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만, 비가 내렸던 잠실 3차전을 포함하여 3~4차례 그런 모습을 보인 것은 설령 계산된 행동이라 할지라도 쉽게 할 수 있는 행동은 아니라고 생각되고 또 보는 이들로 하여금.. 'SK회장' 최태원이 아닌 '야구팬' 최태원의 모습으로 더 많이 비춰졌을거라 생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빗속에서 치뤄진 3차전에도 비를 맞으며 경기를 보고 있는 최태원 회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SK의 우승을 결정지은 6차전 경기를 보고 있는 최태원 회장



저는 이런 최태원회장의 모습이 매스컴에 잘 보이기 위해 꾸며진 모습이라고는 별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최태원 회장이 야구명문 신일고 출신이는 것이 야구를 좋아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게 하고.. 다른 기업총수들에 비해 비교적 젊기 때문에 그만큼 사고도 열려 있을 것이라는 생각때문입니다. 저도 야구부가 있는 고등학교를 나와서 느끼는 거지만.. 재학생때는 물론이고.. 졸업 후 동문이 되어 느끼는 모교 야구에 대한 열정은 정말 대단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승직후 우승기념 티셔츠를 함께 입고 선수단과 기념촬영하는 최태원 회장. 얼핏 살찐 배칠수씨와 닮은 것 같기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튼.. 이번 한국시리즈에서 보여준 SK 최태원 회장의 파격적인 모습이 다른 그룹의 총수들.. 그리고 프런트들에게도 많은 귀감이 되었으면 하고.. 팬들과 눈높이를 맞추는 구단 운영과 발상의 전환을 가져와서.. 더욱 발전하는 한국프로야구가 되었으면 합니다.
Posted by pre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