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구장의 현대화와 신축 야구장의 건설이 한창인 가운데 돔야구장에 대한 여론은 막대한 건설 비용과 수익화 방안 등에서 건설에 대한 찬반 여론이 팽팽한 것이 사실디ㅏ.


많은 우여곡절 끝에 고척동에 폐쇄형 돔구장이 건축 중이지만 기상 여건에 따라 언제든지 지붕을 열고 닫을 수 있는 개폐식 돔야구장 건설에 대한 의견도 끊임없이 대두되고 있다. 


개폐식 돔구장의 장점이라면 기상여건에 따라 지붕을 여닫을 수 있기 때문에 장마나 추위와 무관하게 경기를 진행할 수 있고 개방형 야구장에 버금가는 일조량을 확보할 수 있어 천연잔디 그라운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개폐식 돔구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건설비용도 만만치 않지만 지붕 개폐에 대한 운영 비용(전기요금 등등)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예상 때문이다.


그도 그럴것이 가로세로 약 100여미터가 넘는 거대하고 무거운 지붕을 열었다 닫았다 하는데는 그 규모만으로도 엄청난 양의 전기가 소모될 것이라 추측되기 때문이다.


미국 메이저리그 프로팀 중에는 6개의 팀이 개폐식 돔구장을 사용하고 있는데 시애틀 매니러스의 세이프코 필드, 플로리다 말린스의 말린스 파크 등이 대표적인 개폐식 돔구장이다.


그중에서 류현진이 속한 LA다저스와 같은 내셔널리그 서부지구 소속인 애리조나 디백스 역시 체이스필드라는 개폐식 돔구장을 사용하고 있는데 체이스필드가 위치해 있는 애리조나주 마리코파 카운티의 홈페이지(http://www.maricopa.gov)에서 체이스필드에 대한 몇 가지 재미있는 사실들을 찾을 수 있었다.



애리조나 디백스의 홈구장 체이스필드


지붕이 닫힌 체이스필드



 체이스필드의 지붕은 강철 트러스트 구조로 만들어진 6개의 지붕 조각이 양쪽으로 벌어지면서 열고 닫히는데 이 지붕의 총 무게는 9백만 파운드(약 4,082톤)에 달한다고 한다. 지붕의 바닥은 긴 레일 위에 올려져 있고 200마력의 모터 한쌍씩 도르레와 케이블로 연결되어 모터를 움직여 열고 닫히는 방식이다.


체이스필드 지붕이 열리고 있는 모습




이 거대한 지붕을 열고 닫는데 걸리는 시간은 총 4분 정도 소요된다고 하는데.. 지붕을 완전히 열거나 닫는데는 얼마의 전기 비용이 소요되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마리코파 카운티의 홈페이지에 소개된 내용으로는 체이스필드의 지붕을 한번 열거나 닫는데 소요되는 전기 비용은 단 2달러에 불과하다고 한다.


200마력의 모터 두 쌍을 약 4분간 움직이는데 소용되는 비용이 약 2달러인 것이다.


미국의 전기 요금과 단가 체계를 알 수가 없기 때문에 2달러라는 전기 비용을 국내 환경에 대입했을 때도 그만큼의 비용(약 2천원)일지는 장담할 수 없다.


하지만 한 번 지붕을 열고 닫는데 엄청난 양의 전기와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지붕을 열고 닫는 것만은 확실한 것 같다.


이 정도 비용이라면 여름과 겨울이 길어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필요에 따라 지붕을 열고 닫을 수 있는 개폐식 돔구장 운영을 충분히 고려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Posted by prek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나가다 2014.04.01 23:1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단순계산상으로는 그 즈음이 나오긴 하네요 ㅎㅎ
    400마력을 kw로 환산해서 4분간 작동한다고 하면 19.9kW 정도가 나오고 애리조나주의 평균 상업용 전력요금인 9.05cent/kw(2013년도 1월, EIA) 를 적용하면 180센트 정도가 나오니 카운티 홈페이지 설명과 비슷하네요.

    • Favicon of http://prek.tistory.com BlogIcon prek 2014.04.02 00:54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와~! 저는 전기 쪽은 문외한이라 이렇게 계산해 볼 생각도 못했는데.. 정확한 계산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개폐식 돔구장의 뚜껑 여닫는건 그리 큰 비용이 들진 않는 것 같습니다. 그것을 만드는 기술력과 자금이 문제겠지요. 지방구장의 현대화가 착착 진행중이니.. 서울과 부산같은 대도시에 개폐식 돔구장이 들어설 날도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2. BlogIcon 한밤의 드라이브 2014.04.22 23:39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비용문제를 말씀하시는 분들의 의견도 틀린 말은 아니지만

    장마가 긴 한국의 특성상 개폐식 돔구장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서울을 홈으로 쓰는 두산, LG, 넥센 같은 팀들 같은 경우 골수팬도 많고 하니까.

    충분히 수익성이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