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 전 운전을 하다가 뒷유리창에 무언가를 적어 붙인 차량을 보았습니다. 초보운전이나 '아기가 타고 있습니다'정도인 줄 알았는데.. 가까이 가서 보니.. "노약자 탑승"이라고 쓰여져 있더군요.

노약자라고 하면 보통.. 할아버지나 할머니분들을 말할텐데.. 그 분들이 직접 운전을 하시는 건지.. 아니면 탑승만 하고 있는 건지 확인은 못했습니다만.. 앞으로 이런 푯말이 많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지금은 "아기가 타고 있습니다"라는 푯말만 판매하고 있는데.. 곧 "노약자가 타고 있습니다"라는 푯말도 판매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의 고령화가 전세계적인 추세보다 좀더 빨리 진행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어느 정도인지 체감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관련기사를 검색해 봤는데요..

기사보기 : 10년후 한국은 노인대국..유년인구 추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이데일리

현재 우리나라의 노인 인구는.. 전체 인구 10명당 1명 꼴인 481만명이라고 하네요. 이런 추세라면 10년 뒤 14세 이하 인구보다 더 많아질거라고 합니다.  

노인인구의 비중은 우측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노인 운전자의 증가 역시.. 노인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함께 증가할 것은 당연할거구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시력도 나빠지고.. 기력도 쇠약해질텐데요.. 상황 판단력과 반응속도 등이 다소 떨어지는 노인 운전자들이 증가에 맞춰 이와 관련된 대책 마련도 시급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노인 운전자 대상의 안전 교육과 관련 법규 마련, 노인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제조사들의 여러 기계적 장치의 개발.. 그리고 노인 운전자를 바라보는 젊은 운전자들의 의식도 개선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Posted by pre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