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많은 자동차 커뮤니티 유저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았던 로체 F/L이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품평회를 다녀온 사람들이 '재의 로체를 생각하면 안된다', '굉장히 파적인 디자인이다' 라고 하여 어떤 디자인이 나올지 굉장히 기대를 많이 했었는데요.

최근 기아자동차는 폭스바겐과 아우디의 디자인총괄을 맡으면서 '아우디 TT'를 디자인한 것으로 유명한 피터 슈라이어가 기아자동차 디자인총괄 부사장으로 오면서.. '직선의 단순화'를 급속히 진행시키며 기아차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부각시킨 신차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대형 SUV인 모하비와 트랜디 박스카인 'Soul'의 쇼카 등이 그것인데.. 로체 F/L 역시 이런 맥락에서 굉장히 파격적이고 획기적인 F/L을 기대했었던게 사실입니다.

또 현재 로체의 성능이나 퍼포먼스의 비해 디자인이 굉장히 무난하고 심심하여.. 소나타나 SM5, 토스카 등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튀는' 스타일로의 변화를 갈망한 부분도 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체 F/L의 위장막 사진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7 제네바 오토쇼에서 공개된 기아차 컨셉카 'KDN', 시빅의 앞모습과 비슷하다 하여 논란이 됐었죠.


품평회를 다녀온 사람들이 시빅과 비슷하다는 말과 2007년 제네바 오토쇼에서 공개된 컨셉카 'KND'의 스타일이 녹아있다고 하여 아웃트라인은 어느정도 예상은 했습니다만.. 너무 기대가 컸던 탓일까요... 어제 공개된 로체 F/L의 모습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안습'입니다.



아래 사진이 로체 F/L의 모습인데.. 앞모습에 KND의 컨셉이 어느정도 녹아있습니다. 대형 그릴이 포드 몬데오를 연상시키고..  안개등 위의 검은색 몰딩은 중형세단에 그다지 어울려 보이질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체 F/L의 전면부



후면부의 트렁크 라인은 아우디를 연상시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체 F/L 의 후면부


내수용은 다소 디자인이 틀려지겠지만 그릴이나 리어램프의 배열 정도일 것이기 때문에 위의 디자인과 큰 차이점을 없을 것 같구요..

전체적으로.. 로체가 또다시 현대기아차 판매전략의 희생양이 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소나타와 중형차 시장에서 경쟁해야하는 모델이다보니.. 같은 그룹의 소나타를 돋보이게 해주는 디자인으로 나온 것 같습니다.

그래도 피터 슈라이어가 디자인 총괄을 맡은 후 현대차보다도 더 빨리 기아차만의 패밀리룩을 만들어 가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더 많은 사진은 아래 'more'를 클릭하고 펼쳐 보시면 됩니다.

Posted by pre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