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한화이글스 현재 유니폼이 KBO 8개 구단의 유니폼 중에 색감의 조화나 팀이름의 로고타입 디자인 등에서 세련된 유니폼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만.. 딱 하나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뒤쪽의 등번호 디자인과 폰트입니다.

MLB 토론토 블루제이스의 유니폼 앞뒤랑 비교해보면 한화이글스 유니폼의 앞뒤 일관성과 완성도가 얼마나 떨어지는지 알 수 있는데요..

유니폼의 앞쪽에 세겨진 토론토 블루제이스의 팀이름 "Jays"의 로고타입과 한화이글스의 팀이름 "Eagles"의 로고타입이 각각의 영문 이니셜 "J"와 "E"에 새의 머리를 형상화한 점이라던가.. 이탤릭체의 효과를 주어 역동적인 면을 강조했다던가 하는 부분에서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토론토 블루제이스 유니폼의 앞과 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화이글스 유니폼의 앞과 뒤



하지만, 뒷쪽의 등번호와 이름이 세겨진 부분을 보면.. 디자인의 완성도면에서 한화이글스의 유니폼은 어딘지 모르게 심심하고 디자인을 하다가 만 느낌입니다.

한글로 표기된 이름은 어쩔 수 없다지만.. 블루제이스 유니폼처럼.. 백넘버 부분도 앞쪽의 Eagles와 일관된 스타일을 적용하였으면 더욱 완성도 높은 유니폼이 될 수 있었을 것 같은 생각입니다. 그렇지 않고 무미건조한 견고딕 숫자로 처리해버린 건 디자인에 대한 생각이 없다기 보다는 그냥 성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 디자인을 예로 들자면.. 차의 앞과 뒤의 디자인은 동일한 아이덴티티와 스타일을 유지하여 디자인하는게 원칙입니다. 디자인의 일관성을 유지하여 완성도를 높이기 위함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와이드타입 헤드라이트와 테일램프 디자인 스타일을 앞과 뒤에 일관되게 적용한 NF소나타



하지만 한화이글스 유니폼을 보면 앞쪽의 디자인은 세련되고 역동적인데 뒷쪽은 무난하고 정적이죠. 마치 앞쪽은 그랜져TG같은 날렵하고 세련된 모습인데.. 뒤는 포니처럼 단순하고 경직되어 보입니다.. 한화이글스의 유니폼뿐만 아니라 KBO 8개 구단 유니폼이나 모자가 거의 이런식일겁니다.

MLB선수들의 모자나 유니폼은 패션아이템과 악세서리로 많이 애용하지만.. 우리나라 프로야구팀의 모자나 유니폼이 패션아이템으로 사랑받지 못하는 이유가 이런 사소한 점들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언제 시간되면.. 왜 우리 프로야구 유니폼이나 모자는 왜 패션이 되질 못하는지에 대해 생각했던 것들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pre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