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가는 커뮤니티 사이트 중에 자동차관련 정보와 사진을 볼 수 있는 보배드림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원래는 중고자동차 매매사이트였지만 커뮤니티가 훨씬 많이 발전된 사이트입니다.

보배드림안에서도 특히 '국산차사진', '수입차사진', '내차&예쁜차사진' 등이 인기있는 게시판중에 하나인데.. 이 게시판의 게시물 조회수가 거의 몇천~몇만에 이르다보니.. 선호하는 차종이나 제조사별로 네티즌들끼리 상호비방이 아주 많이 벌어집니다.

그리고 일주일단위로 추천 점수(게시물당 1점~10점까지 점수를 줄 수 있음)가 가장 높은 게시물을 1위부터 5위까지 선정하여 상품을 주고 있는데.. 이걸 노린 악의적인 조작도 빈번이 일어나고 있고요.

이런 폐해를 방지하고자 12월 10일부터 생긴 새로운 기능이.. 마이너스(-) 점주를 주는 기능입니다.

기존에는 1점~10점사이에서 점수를 줄 수 있었던 것이..이제는 -5점~+5점까지 점수를 줄 수 있게 된겁니다. 양질의 게시물에는 +점수를 주고 질 나쁜 게시물에는 -점수를 주도록하여 자체적인 정화작용을 유도한 조치인 것입니다.

그런데 의도는 참 좋은 이 기능을 실제 사용자들은 정반대로 사용하고 있더군요.

대부분의 게시물에 "너도 한번 마이너스 받아봐라"란 식의 "묻지마 마이너스" 점수가 주어지고 있는 실정이네요.  마이너스 시켜달라는 게시물에는 꺼꾸로 플러스 점수를 왕창 몰아주어서 저 게시물이 현재 주간 1위에 올라있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보배드림이 중고차매매사이트치고는 트래픽이 많고 커뮤니티가 굉장히 활성화되어 있긴한데 개념없는 사용자가 많다보니 기획자의 기획의도가 제대로 적용되지 못하고 있는듯 합니다. 차라리 점수합산보다는 0~10점을 줄 수 있되, 보여줄때는 평균점수를 보여주는 방식은 어떨까싶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prek
: